본문 바로가기
Food

마늘장아찌 + 콩나물국 쉽게 만드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루비 루비우 입니다. 

 

다들 황금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도 이래저래 이곳저곳 많이 다녀왔습니다. 그런데도 연휴가 3일이나 남았네요. 너무너무 좋아요. 오늘은 마늘장아찌랑 콩나물국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마늘장아찌는 처음 해보는거에요. 먹고싶었는데 요즘 마늘을 싸게 팔길래 얼른 주문해서 담가 보았답니다. 

루비우가 처음 만들어 본 완전 쉬운 마늘 장아찌 함께 구경해 보실까요? 일단 마늘 장!아!찌! 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건 아니더라구요. 저는 마늘꼭지 부분을 다 칼로 정리하고 물 +식초 + 설탕을 1:1:1비율로 끓여서 한김 식힌 후 에 마늘에 부어줬어요. 그리고 2주동안 숙성을 시켰답니다. 이렇게 숙성을 할 때 중요한 점이 햇빛이 들어가면 마늘이 초록색으로 변해요. 그래서 아래 사진 보시면 좀 초록색인 마늘도 있지요? 제가 가린다고 가렸는데 그래도 햇빛이 새어 들어갔었나봐요.  하지만 먹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걱정말고 먹어도 된다고 해요. ㅁ

 

"마늘장아찌"

마늘장아찌 도전!

2주가 숙성된 마늘을 채에 밭쳐 식초물을 쫙 빼줍니다. 이때 정말 한개 먹어 보고 싶었는데 참았어요. 맛있게 만들어서 처음 맛을 보고 싶어서 꾹 참았는데 마늘에서 나는 향이 너무 좋더라구요. 사진 속에 식초물이 보이시죠? 이게 또 2주동안 몸에 좋은 마늘을 품고 있던 식초물인데 어디 사용해 볼까 생각했는데 딱히 떠오르지 않아 그냥 버렸거든요.. 너무 아까웠어요. 저 식초물도 요리에 잘 사용하면 진짜 좋았을 텐데 말이죠.

식초물을 뺀 마늘을 통에 담아주세요. 저는 유리통을 한번 끓는 물로 소독을 하고 사용을 했어요. 장아찌니까 혹시 모를 곰팡이라도 생기면 정말 속상할 것 같았거든요. 시간이 되시는 분은 끓는물로 소독 한 번 해주세요. 

 

월계수잎까지 넣고 끓인 식초간장물

2차 숙성을 하기 위해 간장 + 물 + 식초 + 설탕을 넣고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저는 월계수 잎도 몇 장 넣어봤어요. 원래는 오이피클 담글 때 사용하려고 사둔 건데 요즘 오이가 너무 비싸서 오이피클은 좀 더 날이 더워지면 담그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뭐 월계수 잎을 8장이나 넣어줬습니다. 

월계수잎을 넣으니 간장의 그 특유의 텁텁한 향도 잡아주고 좋은 것 같아요. 꼭 넣지 않아도 되는 거니까 없으신 분들은 안넣으셔도 되요.  식초간장물이 바글바글 끓으면 한김 식혀주세요. 이때 간을 좀 보세요. 너무 시거나 짤 수 있으니까 마늘에 넣기 전에 간을 봐가면서 조절해주세요. 

 

 마늘 장아찌 만들기 성공~!

식초간장물이 준비가 되면 아까 준비해뒀던 마늘에 부어줍니다. 그리고 실온에서 2틀에서 3일정도 숙성하시고 냉장보관하시면서 드세요. 저는 반통 시어머님 드렸어요. 그런데 마늘을 한번도 안먹어 보고 드려서 어떤 맛인지 몰라서 약간 걱정도 되고 하네요. 시어머님이 맛보셨을 때는 간이 되었다고 하셨는데 오늘 한 번 먹어봐야겠어요. 제발 맛있으면 좋겠어요. 마늘이 면역력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여러분도 마늘 많이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https://coupa.ng/bATNsd

 

창녕 깐마늘

COUPANG

www.coupang.com

 

 

"얼큰한 콩나물국"

오늘 아침 혹은 저녁은 얼큰한 콩나물 국 어떠세요? 

여러분, 어떤 국을 좋아하세요? 저는 콩나물국도 정말 좋아하거든요. 된장찌개, 김치찌개, 동태탕, 해물탕, 콩나물 국등등 좋아하는게 정말 많은데 그 중에 끓이기 제일 쉬운게 콩나물국이에요. 그래서 쉽고 맛있게 콩나물 국 끓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신선한 국내산 콩나물을 준비해주세요. 콩나물이 얇은건 국으로 끓이고 도톰하고 일자로 쭉뻗은 콩나물을 찜용으로 사용하는 콩나물이랍니다. 저는 국내산 콩을 사용한 콩나물을 준비했어요.  콩머리 색깔도 노오란게 너무 신선해 보이지요? 장 보실 때 잘 보고 사세요. 제가 국산도 먹어보고 외국산도 먹어봤는데 둘다 맛있긴 하지만 저는 아삭아삭한게 국내산이 좀 더 아삭아삭 하더라구요. 제 느낌적인 느낌이랄까?  좋은걸로 드세요. 내 몸을 위해서 좋은걸로 먹어요 우리!!

 

콩나물국 육수내는 방법~!

루비우는 육수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래서 파 + 다진마늘 + 디포리 + 황태 + 양파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물이 팔팔 끓으면 디포리는 5분 후에 건져주세요. 그러면 노란빛의 육수가 완성이 됩니다. 많이 끓이면 따로 덜어놓고 다른 국을 끓일 때 육수로 활용하기도 해요. 

완성 된 육수 (건더기는 다 건져주세요!)에 고춧가루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진짜 얼큰한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량고추 조금 썰어 넣어주세요. 많이 넣으면 매워서 못먹어요. 진짜 반개만 넣어도 칼칼해지니까 반개만 넣으세요. 그리고 5분 정도 끓이고 저는 채로 고춧가루와 청량고추를 다 걸러냅니다. 

깨끗한 콩나물 국이 좋아서 이렇게 하는데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이게 습관이 되면 진짜 금방 뚝딱해요. 아니면 처음에 육수낼때 고춧가루까지 한번에 다 넣으면 두번 안해도 되구요. 

그렇게 완성된 육수는 다시한번 팔팔 끓여주세요! 

 

 

육수가 끓으면 콩나물을 넣어주세요. 콩나물국을 끓일 때 뚜껑을 닫아두거나 아니면 저처럼 열어 두거나 한가지만 하세요. 안그럼 콩나물내가 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아예 열어두고 끓인답니다. 

아삭한 식감을 좋아하시는 분은 3~5분 정도 끓이시고 좀 더 푹 익은 콩나물을 좋아하시는 분은 콩나물의 상태를 봐 가면서 끓여주세요. 그러면 진짜 얼큰하지만 맛있는 콩나물 국이 완성됩니다. 진짜 쉽죠? 

오늘 우리식구를 위한 국은 콩나물국 어떠세요? 루비우가 추천합니다!!

https://coupa.ng/bATOCt

 

풀무원 1등급 국산 무농약 콩나물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